▒ MD (MiniDisc) ▒
MiniDisc는 1992년말 일본 SONY사에서 개발한 디지털 음향 매체로 작은 2.5"의 네모난 플라시틱 카트리지에 광디스크가 담겨진 형태이다. MD는 CD와는 달리 기록가능한 포맷으로, 지우고 재 녹음하고 편집할 수 있는 횟수가 백만번 이상이 보장된다고 한다.
카세트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MD는 디지털 오디오 포맷이라는 점인데 광자기 디스크의 응용제품으로 레이저를 이용하여 읽고 기록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CD가 650MB분량의 디지털 오디오를 저장할 수 있지만 MD는 오직 140MB 분량을 저장할 수 있는데 그것은 MD와 CD가 오디오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공장에서 제작되 시판하는 것으로 CD처럼 재생만 할수 있다. 이것은 일반 CD처럼 레이저빔이 MD표면을 비치고 이 반사정보를 렌즈가 읽어낸다.
당시 미국, 일본, 유럽에서 음반으로 발매되었으나, 국내에서는 MD음반은 대중화되지 않았다.
광자기 기술의 응용으로, 레이저빔이 MD를 열로 자극하고 이는 MD표면의 자기구조를 변화시킨다. 이 과정으로 녹음과 재생의 반복이 가능하다.
60분, 74분, 80분용 미디어가 SONY,TDK,AXIA,새한등의 메이커에서 발매되었었다.
2.5인치 미니디스크는 3.5인치 플로피디스크처럼 플라스틱 카트리지에 보호되어 있다.
MD의 ATRAC (stands for Adaptive TRansform Acoustic Coding)
ATRAC은 오디오 압축기법으로 인간이 압축한 오디오를 원본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변환후 저장한다. 예를 들면 오디오 영역중 인간이 들을 수 있는 부분과 들을 수 없는 부분으로 구분하여 이를 압축하는 데 이용합니다. 그래서 압축된 오디오는 사람이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원본과 동일하게 재생이 되는 반면 그 크기는 약 1/5정도로 줄어들게 된다.그러나 이 기법이 100% 완전하다고 할수 없는데 그 이유로서는 손실되는 부분이 과연 인간이 듣는 음악의 가치를 반감하지 않는가 하는 것이 증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ATRAC압축기법은 계속 발전되어 여러 버젼이 존재합니다. 최신 제품은 최신의 ATRAC을 탑재하므로 신경쓸 필요는 없겠지만 중고MDR을 구입하신다면 ATRAC버젼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중에 한가지이다. ATRAC압축기법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가급적 높은 버젼이 채택된 최근 제품을 구입하시는게 음질을 좀더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SONY사의 초기 MDR제품인 MZ-1이나 MDS-101제품은 초기 ATRAC버젼이 채용되어 레코딩시 약간의 잡음이 있다.
▒ Net MD ▒
Net MD는 기존의 실시간 녹음 방식을 개선한 파일다운로드 방식의 MD를 말하는데, 실시간 녹음보다 4~8배속정도 빠른 속도로 디스크에 기록하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Net MD는 파일 다운로드 방식으로 디스크에 데이터를 담는다. Net MD의 하드웨어는 기존의 MD보단 좀 발전되는 형태가 되겠는데, 우선 실시간 녹음만 가능했던 MDR들이 4~8배속으로 녹음(=다운로드)이 가능해진다.
기존의 광케이블이나 아날로그 케이블에서 USB 전송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Net MD가 여타의 MP3 플레이어나 네트워크 워크맨에 비해서 확연히 구별되는 점은 Net MD로 녹음한 MD는 기존의 MD플레이어로 재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Net MD에서는 저작권 보호 기술로서 벌써 실적이 있는 OpenMG와 MAGIC GATE를 채용. OpenMG에 의해 암호화되고 PC의 하드 디스크상에 기록된 음악 데이터를, MAGIC GATE에 의해 PC와 MD기기간의 인증을 행한 다음,PC로부터 MD기기에 전송 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SCMS(Serial Copy Management System)에 의해, 음악 데이터의 2세대 이상의 디지털 카피를 막아 저작권 보호의 역활을 하고 있다.
출처 : www.pcbee.co.kr
첫번째 사진 : pixab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