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CDP 구조

MP3 CD 플레이어는 간단하게 말해 휴대용 CD 플레이어와 MP3 플레이어를 하나로 합친 것으로 보면 된다. CD 플레이어는 아래그림처럼 움직인다.



① 모터가 CD를 돌린다 → ② 레이저빔이 CD 표면을 스치면서 데이터를 읽어낸다 → ③ 에러 보정을 한다 → ④ 데이터가 재생 회로에서 소리 시그널로 바뀐다 → ⑤ 출력 단자로 시그널이 전해진다 → ⑥ 출력 단자에 연결된 헤드폰이나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온다

MP3 CD 플레이어는 ④번 과정에서 음악 CD의 데이터말고도 mp3 데이터를 풀어내야 하고 일반 데이터 CD 구조를 알아채는 재주가 있어야 한다. mp3 파일은 음악 CD에 담겨있는 데이터와 달리 압축되어 있다. 따라서 단순히 CD에서 읽어오는 0과 1의 나열을 소리로 바꾸면 안 되고 압축되어 줄어든 데이터를 원래대로 풀어야 한다.

데이터를 풀지 않고 그냥 소리로 바꾸게 되면 듣기 힘든 잡음 밖에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 음악 CD 데이터는 생 야채와 같고 mp3는 컵라면 속에 든 딱딱하고 네모난 냉동 건조 야채와 같다고 보면 된다. 생 야채는 그냥 먹어도 되지만 냉동 건조 야채는 물을 부어서 불리지 않으면 먹기가 힘든 것과 같은 이치다.

① CD
② 풀지 않은 MP3
③ 풀어 놓은 MP3

데이터 CD의 구조를 꿰뚫고 있어야 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음악 CD의 TOC(table of content, CD 안에 든 데이터의 위치를 적어 둔 CD의 앞부분)에는 음악 트랙이 각각 어디 에 있는지 정도의 정보만 있지만 데이터 CD의 TOC에는 파일과 디렉토리에 대한 갖가지 정보가 들어있다. MP3 CD 플레이어의 재생 회로는 이 정보에서 mp3 파일이 어느 디렉토리의 어느 자리에 있는지까지 알아내야 한다.

출처 : 월간 PC사랑 2000년 10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