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DVD 정보 게시판 / Info Board

DVD+R 듀얼레이어 8배속, 내년초 상용화 조회수 1,467 작성일 2004.10.26

------------------------------------------------------------------------------
* 2008. 01. 13부터 저작권 관련되어 뉴스의 제목과 링크만 게시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DVD+RW 연합이 일본 세계 PC 엑스포에서 DVD+R, +RW의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에 의하면 올해 말 DVD+R 듀얼 레이어의 8 배속 규격이 곧 확정되고 이를 지원하는 미디어와 드라이브가 내년 초부터 생산될 예정이다.

DVD+RW 연합에 의하면 현재 PC용 드라이브는 모든 규격을 지원하도록 하는 멀티 드라이브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92%가 +R/RW를 지원하고 있다고 하며, 곧 +R/RW의 지원율은 100%에 다다를 것이라고 한다. 이외에 가전기기 분야에서도 필립스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유럽등지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볼 때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주류는 +RW로 자리 잡았다고 주장했다.

DVD+R의 경우 이미 16배속을 지원하는 드라이브가 출시되며 있으며 디스크 회전수가 1만 RPM을 넘어서는 16배상을 초과하는 배속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DVD+RW 연합은 밝혔다.

8배속 DVD+RW의 경우 0.9 버전의 스펙시트가 제조사에 배포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는 드라이브가 빠르면 올해 가을부터 출시될 예정이다. 8배속 DVD+RW에는 기록 층의 색소가 변경되고 기록 방식인 “Write Strategy"에 있어 새로운 ”2 T Write Strategy"가 채용된다. 또한 미디어도 기존 DVD+RW 대신 새로운 "DVD+RW High Speed" 로고를 붙여 일반 미디어와 차별화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변화 때문에 8배속 DVD+RW 미디어는 이전 2.4/4배속 DVD+RW 미디어를 지원하는 드라이브에서는 저속으로라도 쓰기를 할 수가 없으며 읽기만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의 혼동을 막기 위해서 새로운 로고를 도입하는 것이다.

8배속 DVD+RW 지원 드라이브에서 2.4/4배속 미디어의 기록 가능 여부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이 발표회에서 DVD+RW 연합 관계자가 “하드웨어 제조업체의 판단에 맡긴다”라고 언급, 불가능한 것은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 DVD+RW는 8배속을 초과하는 12배속이 현재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듀얼 레이어의 DVD+R DL은 현재 2.4배속에서 4배속을 건너뛰고 8배속이 올해 말까지 규격이 확정되며 내년 초에 8배속 DVD+R듀얼 레이어 제품이 시장에 공급될 예정이다.

출처 : news.kbench.com, 2004/10/22